한국3PL협회(회장 최승락)와 일본3PL협회[회장 오스카(大須賀) 마사오]는 한일공동기획으로 일본선진 3PL선진기업 현장체험학습연수를 지난 1일부터 5일까지 한국 측 14명이 참가한 가운데 4박 5일간 일본 동경, 요코하마, 나가노, 교토, 오사카 지역으로 실시됐다.
양 협회는 매년 상호방문 교류를 통해 공동의 행사를 진행 중인데 작년 일본에서 발의하고 금년 9월 서울에서 개최된 한국행사시 확정하여 이번에 실시한 것이다.
이번 연수의 특징은 지금까지 여러 물류현장을 견학 방문하던 것과는 달리 최근 불황 시 일본에서 가장 잘나가는 일본 3PL전문 성공기업인 하마쿄렉스(HAMAKYOREX)만을 방문하여 현장체험학습으로 이루어진 실질적인 물류연수 프로그램이었다.
연수 업종은 하마쿄렉스 전국 37개 센터 중 서로 다른 3개 3PL센터로 첫째 일본굴지의 의류패션 어패럴 물류의 후지사와(藤澤) 물류센터 둘째 일본을 대표하는 식음료 공장물류중심의 아즈미노(安曇野) 물류센터 셋째 일본 간사이(關西)지역 최대 슈퍼 유통물류의 히코네(彦根)물류센터로 각 센터 오전 9시에 도착하여 오후 3시까지 물류센터장과 현장작업자의 실질적인 설명과, 현장체험학습, 질의응답 순으로 진행됐다.
이번에 중점 연구한 불황 시 잘나가는 일본3PL 성공기업 ‘하마쿄렉스’ 사의 강점은 ‘능력주의로 현장 센터장이 강하다. 1일 결산제도로 이익 원가중심의 경영을 한다. 1일교대로 실시되는 1일 반장제도로 책임의식, 개선의식 고취, 아코디언(Accordion) 운영방식으로 물류현장의 가장 어려운 성수기 비수기의 인원관리, 차량관리, 장비설비관리를 한다. 인재양성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독자적인 물류전문인재 School인 “오스카 숙(大須賀 塾)” 운영 등을 효율적으로 운영하고 있었으며 ’하마쿄렉스‘ 나름의 물류철학인 “물류통(物流通)”이라는 특유의 생산, 물류, 유통, 소매를 일체화시키는 고객중심의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다.
특히 국내 CEO특강과 물류언론매체에 소개된 일본3PL협회 오스카(大須賀) 회장이 물류연수현장을 직접 방문하여 “일본3PL현황과 하마쿄렉스 성공노하우”라는 주제로 특강과 질의응답이 실시되어 1971년 차량 1대로 시작하여 지금에 이르기까지 인생역경과 성공체험담을 생생하게 들려줌으로써 3PL의 중요성과 비전을 체험할 수 있는 뜻 깊은 자리가 됐다.
아울러 이번연수는 동경에서 요코하마, 나가노, 교토, 오사카까지 1천 Km에 이르는 대장정의 일본 문화체험을 겸한 연수로 강한 현장물류의 면모를 볼 수 있었음은 물론 새로운 일본의 강점을 배울 수 있는 뜻 깊은 연수였다고 연수생 카길에그리퓨리나 최원호 이사는 힘주어 강조하며 실천을 다짐했다.
(주)미디어케이앤 서울특별시 서초구 법원로3길 19, 2층 2639호
Tel: 02)3411-3850 등록번호 : 서울, 다 06448, 등록일자 : 1981년 3월 9일, 발행인/편집인 : 국원경(010-9083-8708) Copyrightⓒ 2014 미디어K&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