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무총리 표창(단체) 기아자동차㈜ 서영종 대표
기아자동차는 세계 시장에서 경쟁력 확보를 위해 제품 품질 뿐만 아니라 유통 과 사후관리에도 다양한 기술을 도입하고 개발했다.
특히, 자동차산업은 부품 조달과정이 복잡해 비용이 많이 손실됐다. 그래서 부품사와 완성차공장과의 정보 연계강화를 통해 물류 비효율을 개선하기 위한 RFID시스템을 도입했다.
기아자동차의 ‘e-JIT시스템’은 일본 도요타자동차의 ‘JIT(Just In Time) 생산방식’을 혁신적으로 발전시킨 물류시스템이다. RFID 기반의 ‘e-JIT시스템’은 기존의 일일 부품 재고 결산방식을 실시간 재고결산으로 바꿨다.
이를 통해 기존에 58%였던 부품 협력업체의 발주율을 99.8%로 향상시켜 효과적인 납품체제를 확보했다. 또한 완성차공장에 납품된 부품의 투입과 재고 현황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 함으로 협력사 상주원의 수작업에 의존했던 부품 공급시기와 양을 실시간으로 관리할 수 있게 해 완성차공장 내의 부품 재고를 최적화했다.
2006년 6월엔 ‘e-JIT시스템’을 발전시킨RFID 기반의 ‘e-물류시스템‘을 개발해 광주공장에 구축했다. e-물류시스템은 조립라인에서의 부품투입 현황, 차량이 완성되는 시점까지 자동차 생산의 전체적인 부품 물류흐름을 추적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RFID시스템을 당사 완성차공장과 협력업체간 구매와 발주 협업 프로세스에도 사용하고자 적용했다. 현재 기아자동차는 부품업체와 상생할 수 있는 RFID 전략을 추진 중에 있고, 일부시스템은 개발이 끝나 진행 중에 있다. 앞으로 기아자동차는 매년 1조원에 달하는 물류비용 절감을 위해 혁신적 물류 프로세스를 개발, 강화할 예정이다.
국내 자동차산업의 세계 경쟁력 확보를 위해서도 지속적으로 RFID적용 확대 방안을 개발할 계획이다.
(주)미디어케이앤 서울특별시 서초구 법원로3길 19, 2층 2639호
Tel: 02)3411-3850 등록번호 : 서울, 다 06448, 등록일자 : 1981년 3월 9일, 발행인/편집인 : 국원경(010-9083-8708) Copyrightⓒ 2014 미디어K&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