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19 (화)

  • 구름많음동두천 4.8℃
  • 흐림강릉 8.2℃
  • 구름많음서울 5.4℃
  • 대전 5.4℃
  • 흐림대구 8.6℃
  • 흐림울산 8.5℃
  • 흐림광주 6.9℃
  • 흐림부산 10.1℃
  • 흐림고창 5.4℃
  • 흐림제주 10.8℃
  • 구름많음강화 3.0℃
  • 흐림보은 4.0℃
  • 흐림금산 3.2℃
  • 흐림강진군 7.1℃
  • 흐림경주시 6.2℃
  • 흐림거제 10.4℃
기상청 제공

물류

중국 진출 화주기업의 물류활동 애로사항



 누계 투자금액을 기준으로 중국은 우리나라에서 두번째로 큰 투자 대상국이다. 특히, 제조업에 한해서는 해외 최대의 투자처이다. 중국에 진출한 다수 우리나라 기업들에 대한 국가적 정책 지원은 국가경쟁력 강화를 위해서도 매우 중요하다. 상하이에 위치한 KMI 중국연구센터는 중국에 진출한 우리나라 화주기업들의 물류 애로사항을 조사하여 물류기업에 전파하고, 정부 차원의 지원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설문조사를 진행했다. 조사 대상은 화남권역 41개 사, 화동권역 46개 사, 화북권역 46개 사, 서남권역 34개로 총 167개사가 설문에 응답해 왔다.


 중국에 진출한 우리나라 기업의 주요 물류관리 방식은 3자 물류(아웃소싱)가 전체의 73.2%를 차지했다. 아웃소싱 대상 기업은 ‘중국 로컬 물류기업’이 49.4%이고, ‘중국 진출 한국 물류기업’은 45.0%로 중국 로컬 물류기업이 약간 우세했다. 5단계로 구성된 물류 파트너에 대한 만족도 조사에서는 ‘보통(50%)’이 ‘만족(42.6%)’ 보다 높아 중국 내 물류 파트너에 대한 만족도가 그리 높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중국 진출 화주기업이 물류 내 애로사항으로 지목한 1순위는 ‘높은 물류비용 및 물류비용의 지속적인 상승’이었다. 다음으로는 ‘복잡하고 까다로운 통관(검사검역 포함)’, ‘현지 물류기업의 서비스 마인드 부족 및 유연한 서비스 부족’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서남권역에서는 유독 ‘중국 정부의 물류관련 규정 개정 등 대응 곤란’이 1순위로 지목되어 해당 권역의 물류 제도화가 상대적으로 미비함을 알 수 있었다.






 그렇다면 위와 같은 물류 내 애로사항을 개선하기 위해 물류기업들이 중점적으로 추진해야 할 과제로는 어떤 것이 있을까? 응답 기업은 ‘인증 및 검사 검역 서비스 지원 역량’ 강화를 1순위로 꼽았다. 권역별로 살펴보면, 화남권역은 1순위로 ‘국제물류서비스’ 강화를, 서남권역은 ‘재고관리 서비스’ 강화를, 화북과 화동권역은 ‘인증 및 검사검역서비스 지원 역량’을 가장 많이 선택했다.


 정부의 지원에 대한 요구사항으로는 ‘현지 한국인 물류인력 확보 및 교육’이 1순위로 나타났다. 다음으로는 ‘통관, 인증, 검사검역 제도 변화에 대한 정보 제공’, ‘불합리한 통관, 검사검역 등 애로를 중국 측에 지속 전달 및 개선’ 등이 이어졌다.


 중국에 진출한 우리나라 중소·중견 화주기업들의 물류 애로사항을 해소하고 서비스 만족도를 향상을 통한 국가경쟁력을 제고하기 위해서는 우리나라 물류기업의 자체적인 경쟁력 강화와 정부 차원의 지원정책이 필요하다. 물류기업은 중국 현지기업과의 협력 혹은 한국 기업 간 ‘얼라이언스’ 구축 등을 통해 현지 네트워크를 강화해야한다. 특히 서남권역에서는 ‘로컬물류기업’ 에 아웃소싱하는 비중이 60% 이상으로 집계되어 이러한 조치가 시급한 실정이다.


 정부차원에서는 중국에 진출한 화주기업의 요구에 따라 현지에 상주하며 물류서비스를 지원할 수 있는 한국인 물류인력을 교육사업을 추진할 필요가 있다. 또한 대다수의 기업이 ‘높은 물류비용 및 물류비용 상승’에 큰 부담감을 느끼고 있기 때문에 장기적인 방향에서 KOTRA, 항만공사, 한국무역협회 등 관련기관과 협력하여 정부투자 형태의 공동물류센터를 설립하거나 물류센터에서의 공동 배차 운행 등을 추진하는 방안도 검토해볼 수 있다.


 중국 진출 화주기업이 애로요인 및 개선방안에서 핵심적으로 지목한 ‘통관, 인증, 검사’ 등에 관련해서는 현재 중소벤처기업부, 한국화학 융합시험연구원 등이 운영하고 있는 중국 진출 기업에 대한 인증, 검사검역 지원제도를 적절히 활용하는 방안이 있다. 또한 현재 상하이 대한민국 총영사관이 운영하고 있는 ‘통관·세무지원센터’를 다른 권역에도 확대, 적용하여 통관과 관련하여 발생하는 문제에 대한 상시적 채널을 구축하는 것도 도움이 될 것으로 판단된다.






중국은 우리나라의 제2위 투자국


 2018년 6월을 기준으로 우리나라의 대 중국 누계 투자금액은 612억 달러(전체의 14.4%)를 돌파해 미국(991억 달러)에 이어 해외 투자국 2위이다. 투자 신고건수로는 총 58,328건(전체의 30.8%)으로 전체 1위를 차지하고 있다. 하지만 대 중국 투자액은 2014년부터 지속적으로 감소하기 시작하여 2017년에는 사드 갈등 영향, 생산거점으로의 비교우위 저하 등의 요인으로 인해 전년대비 약 12% 감소한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반면에 2015년을 기준으로 대 미국, 케이만군도, 홍콩, 베트남에 대한 투자 비중은 확대되고 있는 추세이다. 우리나라의 제조업 1, 2위 투자국은 중국과 베트남인데, 중국에 대한 투자는 지난 10년간 다소 정체된 반면 베트남에 대한 투자는 꾸준히 증가해왔다. 그 결과로, 2017년에는 베트남에 대한 투자가 중국 투자의 65% 수준까지 근접했다. 대신에 중국의 도소매업 및 부동산 업종에 대한 투자가 확대되었는데, 2017년에는 도소매업과 부동산업이 각각 70%, 30%로 큰 폭의 증가세를 나타냈다.






중국 권역 별 화주기업의 물류 애로사항 조사 개요


 KMI 중국연구센터는 중국에 진출해 있는 우리나라 중소·중견 화주기업이 중국 내 물류 활동에 관련해 가지고 있는 애로사항을 파악하여 우리나라 물류기업에 전파하고, 정부 차원의 해결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는 취지에서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중국의 광대한 국토, 지역마다 다소 상이한 제도, 경제 상황, 산업구조를 고려하여, 화북, 화동, 서남, 화남 4개 권역별로 표본 기업을 선정했다. 화동권역(상하이, 저장성 등)과 화북지역(톈진, 베이징시 등)이 각 46개 사, 화남권역(광동성 등) 41개 사, 서남권역(충칭 및 청두 등) 34개 사로 각 권역 별 30개사 이상의 중소·중견 화주기업(제조·무역·유통기업)을 표본으로 확보했다.


 조사 설문지는 크게 첫째 물류관리 현황 및 애로요인, 둘째 글로벌 공급사슬 현황, 셋째 자사의 기본정보에 대한 사항 등 크게 세 부분으로 구성되었다. 다만 글로벌 공급사슬 현황’에 대해서는 응답 표본이 적어 분석에서 제외하였다. 물류관리 현황 및 애로요인’의 설문은 세부적으로 자사의 물류관리방식, 아웃소싱 물류기업의 국적, 아웃소싱 물류서비스 유형, 물류 파트너에 대한 만족도, 중국의 물류 애로사항, 우리나라 물류기업의 개선 과제, 우리나라 정부의 지원 사항에 대해 조사했다. 자사의 기본정보에 대한 사항’에 대해서는 회사명과 업종, 현지법인 기준 매출액, 설립 년도, 직원 수 및 응답자의 기본정보(성명, e-mail, 직책, 근속기간) 등 관련 문항으로 구성되었다.






물류비용 상승이 가장 큰 애로사항


 총 167개 사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했고, 응답 기업의 업종으로는 전기·전자가 25.7%로 가장 많았다. 현지법인을 기준으로, 매출액 한화 100억 원 미만이 전체의 47.9%, 직원 수 100명 미만이 56.9%를 차지하여 기업의 규모가 그리 크지 않음을 알 수 있었다. 현지법인 설립연도는 2011~2015년이 전체의 26.9%로 가장 많았으며, 응답자의 업무경력은 10년 이상이 전체의 45.5%를 차지했다.


 한편 중국에 진출한 우리나라 화주기업 중 73.2%가 물류업무를 아웃소싱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웃소싱 물류기업의 국적은 ‘중국 로컬 물류기업’이 49.4%로 가장 많았고, ‘중국 진출 한국 물류기업’은 45.0%를 차지했다. 이를 통해 한국 화주들을 대상으로 한 경쟁에서도 한국 물류기업이 중국 물류 기업에 비해 다소 열세에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아웃소싱화 된 물류업무의 주 활동은 국제운송 30.9%, 현지 내륙운송 29.0%, 하역·통관 14.4%, 창고보관 11.4%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또한 물류 파트너에 대한 만족도는 ‘보통’이 50.6%로 ‘만족(매우 만족 포함)’ 45.1%보다 높아 응답기업들은 아웃소싱 물류기업에 대한 만족도가 높지 않은 것을 알 수 있었다.






 응답기업이 물류 활동 중 가장 애로사항으로 꼽은 것은 ‘높은 물류비용 및 물류비용의 지속적인 상승(35.0%)’이었다. 뒤이어 ‘복잡하고 까다로운 통관과 검사검역(19.1%), ‘현지 물류기업의 서비스 마인드 및 유연한 서비스 부족(10.2%)’, ‘공급사슬관리(SCM) 및 토털 물류서비스 업체 부족(7.6%)’ 순으로 나타났다. 다만, 1순위부터 3순위까지 복수 선택한 경우, ‘복잡하고 까다로운 통관 절차(검사·검역 포함)’가 가장 많이 채택되어, 중국 진출 화주기업들이 화물 통관 및 검사·검역에 여전히 큰 어려움을 느끼고 있음이 드러났다.






 위의 애로사항을 개선하기 위해 물류기업이 중점적으로 개선해야할 역량으로 응답기업은 ‘인증 및 검사검역 서비스 지원(26.0%)’을 1순위로 꼽았다. 이어서 ‘국제운송 서비스(20.0%)’, ‘하역, 통관 서비스(14.0%), ‘SCM 서비스 제공(12.7%)’ 등의 순으로 나타났고, 1, 2, 3순위 복수 선택에서도 ‘인증 및 검사검역 서비스 지원 역량’ 강화가 가장 많이 채택되었다.






 중국 현지의 물류애로 개선을 위해, 정부에 바라는 요구 및 정책으로는 ‘현지 한국인 물류인력 확보 및 교육 지원(21.4%)’이 1순위로 가장 많이 선택되었다. 이어서 ‘중국 통관, 인증, 검사검역 제도 변경에 대한 정보 제공(20.8%)’, ‘현지 공동물류센터 설립지원(20.8%)’, ‘불합리한 통관, 검사검역 등 애로를 중국 측에 지속 전달 및 개선 요구(18.2%)’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1, 2, 3순위 선택의 합계에서는 ‘중국 통관, 인증, 검사검역 제도 변경에 대한 정보 제공’이 가장 많이 채택되었다.






 화남권역은 전기·전자업종이 전체의 59.1%로 가장 두드러졌으며 현지법인 기준 매출액 한화 100억 원 미만이 46.3%, 직원 수 100명 미만이 56.1%로 나타났다. 제3자 물류 비중은 83.3%에 달했고 이중에서는 ‘중국 진출 한국 물류기업’이 53.1%로 가장 많았다. 물류 파트너에 대한 만족도는 ‘만족(매우 만족 포함)’이 53.6%로 과반수를 차지해 비교적 만족도가 높음을 알 수 있었다.






 현지 사업에서 느끼는 물류 애로요인으로는 ‘높은 물류비용 및 물류비용의 지속적인 상승(41.0%)’과 ‘복잡하고 까다로운 통관과 검사검역(20.5%)‘이 가장 많이 집계되었다. 1, 2, 3순위 중복 선택에서도 ‘높은 물류비용 및 물류비용의 지속적인 상승’이 가장 많이 채택되어 타 권역에 비해 물류비용에 대한 부담감이 상대적으로 큰 것으로 나타났다.






 물류애로 개선을 위해 물류기업이 개선 및 중점 추진해야 할 과제에는 ‘국제운송 서비스 강화(29.4%)’, ‘인증 및 검사검역 서비스 지원 역량 강화(23.5%) 등으로 나타났다. 1, 2, 3순위 중복 선택에서는 ‘인증 및 검사검역 서비스 지원 역량’ 강화가 가장 많이 채택되었다.






 정부에 대한 요구사항으로는 ‘불합리한 통관, 검사검역 등 애로를 중국 측에 지속 전달 및 개선 요구(28.9%)’를 1순위로 가장 많이 꼽았다. 1+2+3순위 합계에서도 ‘중국 통관, 인증, 검사검역 제도 변경에 대한 정보 제공’이 가장 많이 채택되어 화남 지역 응답기업들은 통관, 인증, 검사검역 관련 지원 정책 요구가 높은 것을 알 수 있었다.






 서남권역의 응답기업들은 83%가 제3자 물류에 의존하고 있었으며 물류 아웃소싱 중 ‘중국 로컬 물류기업’이 60% 이상의 비중을 보여 현지 기업에 대한 물류 의존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34개 사 응답기업 중 기계·운송장비 업종이 전체의 61.8%로 가장 많았고 매출액 100억 원 미만이 52.9%, 직원 수 100명 미만이 79.4%로 과반수를 차지했다. 물류 파트너에 대한 만족도는 ‘보통’이 50.0%로 제일 많았다.






 현지 사업에서 느끼는 물류 애로요인 중에서는 ‘중국 정부의 물류관련 규정 개정 등 대응 곤란(21.9%)’이 가장 많이 선택되어, 연해지역에 비해 중국의 물류 규정에 대응하는데 어려움을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2순위로는 ‘복잡하고 까다로운 통관절차(15.6%)’가 채택되었고 1, 2, 3순위 중복선택에서는 ‘복잡하고 까다로운 통관절차(15.6%)’를 가장 많은 기업이 선택하였다.






 물류기업의 향후 과제에는 ‘재고관리 서비스 강화(29.0%)’가 1순위로 채택되었다. 1+2+3 순위 선택 합계에서는 ‘인증 및 검사검역 서비스 지원 역량’ 강화가 가장 많이 꼽혔다. 가장 희망하는 정부의 지원 방안은 ‘현지 공동물류센터 설립 지원(35.5%)’이었다. 2순위도 비슷한 ‘현지 한국인 물류인력 확보 및 교육 지원(22.6%)’이 꼽혔고 1+2+3순위 선택 합계에서도 ‘현지 공동물류센터 설립 지원’이 가장 높았다.






 화북권역에서는 46개 사 중 전기·전자가 전체의 23.9%로 가장 많은 업종이었고 기계·운송장비(21.7%)가 뒤를 이었다. 응답기업 중 매출액 100억 원 미만이 43.5%, 직원 수 100명 미만은 39.1%로 나타났다. 물류관리 방식에 있어서 제3자 물류가 전체의 66.0%를 차지했으며, 이 중 ‘중국 로컬 물류기업’의 비중이 56.5%로 서남권역(60.6%)과 함께 상당히 높은 비중을 차지했다. 물류 파트너에 대한 만족도는 ‘보통’이 58.5%로 가장 높았으며, ‘만족’은 36.6%에 그쳤다.






 현지 사업에서 느끼는 물류 애로요인으로는 1순위 선택, 중복 선택 기준 모두 ‘높은 물류비용 및 물류비용 지속 상승’이 가장 많이 채택되었다. 물류애로 개선을 위해 물류 기업이 수행해야 할 과제로는 ‘인증 및 검사검역 서비스 지원 역량(26.6%)’가 가장 많은 득표수를 기록했다. 반면 1+2+3순위 선택 합계에서는 ‘하역, 통관 서비스’ 강화가 가장 많이 채택되었다.






 정부가 추진해야 할 지원 정책으로는 ‘불합리한 통관, 검사검역 등 애로를 중국 측에 지속 전달 및 개선 요구(28.6%)’가 1순위로 가장 많이 선택되었다. 뒤를 이어서 ‘중국 통관, 인증, 검사검역 제도 변경에 대한 정보 제공(23.8%)’가 2순위로 채택되었고, 1+2+3순위 선택 합계에서도 ‘불합리한 통관, 검사검역 등 애로를 중국 측에 지속 전달 및 개선 요구’가 가장 많이 채택되어, 화북 권역에 통관 및 검사검역 관련 지원 요구가 높음을 알 수 있었다.






 화동권역 46개 사 설문 결과, 종사 업종은 타 지역에 비해 고른 분포를 나타냈다. 아웃소싱 비중은 64.8%이었고 아웃소싱 기업 중 ‘중국 진출 한국 물류기업’이 48.1%로 가장 많았다. 응답기업의 현지법인 매출액 한화 100억 원 미만이 50.0%, 직원 수 100명 미만이 58.7%로 과반수를 차지하여 다소 영세함을 알 수 있었다. 물류 아웃소싱 유형은 ‘국제운송 (40.9%)’이 타 지역에 비해 두드러지게 높았다. 물류 파트너에 대한 만족도는 ‘보통’ 응답이 52.2%로 가장 많았다.






 물류활동에 관해 느끼는 어려움으로는 ‘높은 물류비용 및 물류비용 지속 상승(34.1%)’이 1순위로 가장 많이 선택되었다. 중복 선택에서도 같은 결과가 나타났다. 향후 물류기업이 개선 및 중점 추진해야 할 과제에는 ‘인증 및 검사검역 서비스 지원 역량(37.2%)’, ‘하역, 통관 서비스(18.6%)’순으로 나타났고 중복 선택에서도 위와 같은 순서로 집계되었다.






 우리나라 정부가 지원 및 추진해야 할 정책에는 ‘현지 한국인 물류인력 확보 및 교육 지원(27.9%)'이 1순위로 가장 많이 선택되었으나 1~3순위 중복 선택에서는 ‘중국 통관, 인증, 검사검역 제도 변경에 대한 정보 제공'이 가장 많이 채택되었다.






권역 별로 물류애로 달라, 분별 있는 지원책 필요


 응답기업의 현지 사업에서 발생하는 물류 활동의 어려움으로 화남, 화북, 화동권역에서는 ‘높은 물류비용 및 물류비용의 지속적인 상승’이, 서남권역에서는 ‘중국 정부의 물류관련 규정 개정 등 대응 곤란’이 1순위로 지목되었다.






 물류애로 개선을 위한 물류기업의 추진 과제로는 1~3순위 중복 투표 결과를 분석한 결과, ‘인증 및 검사검역 서비스 지원 역량’ 강화가 높은 응답비중을 차지한 것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중국에 진출한 물류기업들은 국내외 인증기관들과 자문 및 학습을 통해 이와 관련된 서비스와 문제의 해결역량을 기를 필요가 있다.


 정부의 지원정책으로는 화남과 화북에서는 ‘불합리한 통관, 검사검역 등 애로를 중국 측에 지속 전달 및 개선 요구’가, 서남에서는 ‘현지 공동물류센터 설립 지원’, 화동에서는 ‘현지 한국인 물류인력 확보 및 교육 지원’ 요구가 높았다. 특히 서남지역에서는 1+2+3순위 합계에서도 ‘현지 공동물류센터 설립 지원’ 응답비율이 높게 나타나, 상대적으로 미비한 지역 물류 인프라 해소를 위한 정부 차원의 지원이 필요해 보인다.






중국 물류애로 개선을 위해 현지기업 및 정부가 함께 노력해야


 중국에 진출한 물류 기업의 차원에서, 각 물류 기업은 현지 기업과의 협력, 한국 물류기업 간의 ‘얼라이언스’ 구축 등을 통한 물류 경쟁력 제고를 꾀하여야 한다. 중국에 진출한 기업은 외자기업의 인건비 구조, 물류 하청구조 및 현지에서의 화물 집하능력 한계 등으로 인해 가격 경쟁력이 현지기업에 비해 떨어질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따라서 진출 기업은 비용적인 측면에서 현지 기업과 정면 승부를 벌이는 것 보다는 서비스 역량, 특히 현지 기업이 큰 어려움을 겪고 있는 통관 및 인증, 검사검역 서비스 제공 등에 관련된 역량을 키우는 것이 효과적일 것이다.






 현재 KOTRA는 ‘해외물류네트워크’ 사업의 일환으로 중국 일부 지역(베이징, 상하이 등)에서 현지 공동물류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이러한 ‘자체’ 공동물류센터를 거점으로 하여, 공동 배차 운행 및 현지 사무실 개설이 어려운 초기 진입기업들의 상품 전시, 수입, 수금 등 관련 무역지원 기능을 지원한다면 현지 기업의 물류원가 절감과 화주기업의 초기 판로 개척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아직까지는 임대 및 위탁 운영의 형태로 이루어지고 있지만 향후 관련 기관의 투자를 통해 전용임대 혹은 자체적인 공동물류센터 건설도 모색할 필요가 있다.


 또한 현재 중국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물류원가 절감 정책을 적절히 활용하는 것이 좋다. 중국 정부는 2016년 ‘물류업 원가절감 및 효율증대 전문항목 액션플랜’, 2017년 ‘물류 원가절감 및 효율증대의 추진을 통한 실물경제 발전 촉진에 관한 의견’ 등 관련 정책을 발표하며 물류 효율화 및 물류원가 절감을 강조하고 있는 상황이다. 따라서 중국에 진출한 우리나라 물류기업들도 위와 같은 도로 통행료, 항만비용 및 세수 절감 혜택을 적극 활용하여야 한다. 또한 KOTRA, 무역협회, 한국해양수산개발원 등 관련 기관은 중국의 물류원가 절감 조치들을 꾸준한 모니터링하고 진출기업에 적극적으로 홍보할 필요가 있다.


 무엇보다 가장 시급한 사항은 ‘통관, 인증, 검사’와 관련된 화주기업의 어려움을 해소하는 것이다. 중국 검사검역 및 인증과 관련하여서는 중소벤처기업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및 한국화학융합시험연구원 등과 같은 관련 기관에서 중국 진출 기업에 대한 인증, 검사검역 지원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특히 국제 공인 인증기관인 한국화학융합시험연구원은 중국 CFDA 인허가(의료기기·화장품·식품), 화학물질등록, 환경적합성평가, 소비재, 품질검사, CCC(China Compulsory Certification) 인증 등 사업 외에도 관련 컨설팅 및 정보 제공을 하고 있으며, 우리나라 기업들은 이를 인지하고 적극적으로 활용해야한다. (출처 : 한국해양수산개발원)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